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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딤돌교육과정

1. 목표

정규학급에서 해결하지 못하는 교육적 목표와 내용 수행
- 사회 구성원으로서의 자질 함양
- 심신의 조화로운 발달
- 자립적인 사회적 통합


2. 편성

- 기본 교육과정 교과(국어, 사회, 수학, 과학, 실과(진로), 자립생활, 음악, 미술, 체육)간 내용적 통합이 이루어지도록 지도
- 기본 교육과정의 교육내용을 참고하여 생활연령 및 상황을 고려하여 일상생활련을 중심으로 지도
- 소그룹 활동과 개별지도 활동을 병행하여 지도


3. 운영

1) 대상학생 선정위원회
- 위원장: 교장
- 위원 및 간사: 교감, 교무부장, 교육연구부장, 초등과정부장, 기본과정부장, 기본교육과정 담당교사, 학생 담임교사 및 보건교사


2) 학급 배치

(1) 원적 담임교사들에게 넘겨받은 학생들의 행동발달 사항과 신체 발달 사항, 장애 등급, 기타 상황 등의 모든 정보를 참고한 수준별 배치가 원칙이나, 학 년과 학령도 참고
(2) 단, 학생 상호간의 부적응 행동이나 특이점이 발견될 시에는 교사 간 협의와 학부모 동의를 얻은 후 학급 배치에 이를 고려하여 배치


3) 체험활동 및 수련활동

(1) 중증,중복장애로 인한 학습과 생활상의 제약을 해소하고 이에 대한 부적응 행동을 최소화 내지는 제거하기 위한 야외 체험활동을 정기적으로 실시
(2) 자연 친화적인 활동을 중심으로 바람직한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 통합을 유도하도록 지도 
 

4) 평가

(1) 목표 지향적인 평가
(2) 개인중심의 진단과 처방적인 평가
(3) 수시로 평가하여 교수-학습에 반영
(4) 학습의 결과와 함께 과정도 평가